★☆방송리뷰☆★/나의나라:)

[나의나라 실존인물] 회안대군 이방간과 박포 그리고 2차 왕자의 난!!

알풀레드 2019. 11. 15. 17:11
반응형



   여말선초를 배경으로 방영되고 있는 '나의 나라'의 내용이 클라이 막스를 향해 내달리고 있습니다. 이방원은 1차 왕자의 난을 일으킨 후 세자인 이방석과 남전 이외 정도전 등 자신의 권력에 대항한 이들을 모조리 제거하였죠. 이 과정에서 서휘는 절친인 남선호와 마지막 대결을 하였고... 그를 쓰러뜨리고 남전에게 복수를 하는데 성공합니다. 




   이성계는 남전과 이방원이 양패구상을 하여 둘다 제거하려고 하였지만... 한 수 앞을 내다본 이방원에 의해 자신의 세력이 모두 제거당하고... 또한 가장 사랑하는 아들인 이방석을 잃게 되죠. 




   아들의 주검 앞에서 눈물을 흘리는 이성계... 그런 아버지의 모습을 무심히 바라보는 이방원... 실제 역사속 두 사람은 어떠한 마음으로 이러한 자리에 있었을 까용? 드라마를 통해 당시 그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를 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ㅠ.ㅠ.




   이방원은 아버지 이성계에게 '세자는 전하가 죽인 것이라며' 말을 건내고... 이성계는 그렇게 말하는 이방원을 저주하네요. 




   한편, 서휘는 자신의 벗인 남선호를 차마 죽이지 못하고... 이러한 모습을 본 이방원도 남선호의 목숨만은 구명할 수 있도록 눈을 감아줍니다. 




   그리고 15일 방영될 13화에는 살아남은 남선호의 반격이 시작되는데요. 이방원과 서휘를 원망하며... 이방간을 충동질하여 2차 왕자의 난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1차 왕자의 난에 대해서는 리뷰를 한번 했었고... 그럼 2차 왕자의 난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차 왕자의 난 혹은 정도전의 난 이라고 불리는 이 사건은 정안대군 이방원이 사병을 이용하여 권력을 손에 넣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사건이죠. 또한 배다른 동생인 세자 이방석을 깐 패륜적인 행위로도 볼 수 있는데요. 


2019/11/03 - [★☆방송리뷰☆★/나의나라:)] - [나의나라] 태종 이방원(정안군)과 1차 왕자의 난 알아보기!


   


   2차 왕자의 난은 왕자를 둘러쌓고 형제들 간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왕자의 난을 알아보기 위해 살펴볼 인물은 바로 회안대군 이방간과 박포입니다. 우선 이방간은 이성계의 넷째 아들로 둘째 형인 정종이 후사가 없어 내심 자신이 세자에 오를 것을 기대하였다고 하는데요. 




   결국 모든 권력이 이방원에게 집중되자 이에 불만을 품고 군사를 모아 2차 왕자의 난을 일으킵니다. 결과는 처참하게 패배를 당하죠. 당시 이방간이 난을 일으키자 자신의 아비인 이성계와 정종은 그를 심하게 꾸짖었다고 합니다. 




   이방원이 세자 방석과 정도전을 주살하면서... 이성계에게 미운털이 단단히 박힌터라... 자신이 난을 일으키면... 이성계가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를 명분삼아 난을 일으켰는데... 오히려 이성계가 자신을 꾸짖게 되자... 명분 자체가 사라지는 셈이 되어... 스스로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고 하죠. 




   어떤 이들은 이방원의 덫에 이방간이 뛰어든 것이라고 평합니다. 그 이유는 이방간의 난이 일어난 후 이방원은 왕에 오를 수 있는 명분을 얻었기 때문이죠. 과연 '나의 나라'에서 2차 왕자의 난이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가 됩니다. 




   2차 왕자의 난을 알아보기 위해 이방간과 함께 알아보아야 할 인물은 바로 박포라는 인물인데요. 박포는 이방간의 참모장으로... 조선 건국 이후 대장군에 봉해집니다. 1차 왕자의 난이 일어나자 이방원의 휘하에서 선봉대로 많은 공을 세우지만... 2등 공신에 봉해지게 되어 불만을 품죠. 




   이에 이방원과 이방간이 서로 반목을 하게 되자... 이방간의 휘하로 들어가서 그를 충동질하여 난을 일으키게 합니다. 하지만 2차 왕자의 난이 이방원의 승리로 돌아가면서 유배된 후 참수되는 인물이죠. 




   박포라는 인물의 포지션을 남선호가 맡아서 하게 될 것 같군요. ^^. 빨리 13화를 보고 싶어요.ㅠ.ㅠ.



<출처. 나의 나라 홈페이지 및 영상 참고>


2019/11/15 - [★☆방송리뷰☆★/나의나라:)] - [나의 나라] 신하의 나라 꿈꾼 남전, 이방원에게 제거...

2019/11/03 - [★☆방송리뷰☆★/나의나라:)] - [나의나라] 정도전이 나오지 않는 이유, 남전과 이방원의 대립!!

2019/10/27 - [★☆문학정보☆★/인물:)] - [나의나라 실존인물] 태조 이성계의 아들들과 이름, 가계도, 신덕왕후 소개!!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