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리뷰☆★/고려거란전쟁:)

고려거란전쟁 등장인물:) 원혜왕후, 원평왕후(+고은영, 장하은, 죽음, 김은부, 현종 가계도)

알풀레드 2024. 1. 20. 21:56
반응형
개요

 

고려거란전쟁의 등장인물 중 김은부의 딸이자 현종의 왕후였던 원혜왕후와 원평왕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원성왕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상대적으로 원성왕후와 원혜왕후의 기록이 짧아서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 상에서는 원숙하고 생각이 깊은 원성왕후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 철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은부는 피난을 온 현종 일행을 잘 대접했기 때문에 세 딸 모두 현종의 비가 되는 영광을 얻었죠. 

 

출처. 고려거란전쟁

반응형

 

원혜왕후(고은영)

 

원혜왕후는 현종의 제4왕후입니다. 언니 제3왕후인 원성왕후와 함께 입궁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원혜왕후는 입궁 후 안복궁주로 불렸는데, 현종 11년 안복을 연덕으로 고쳤습니다. 현종 13년 6월에 사망한 후 시호를 원혜라 정하였고, 16년 4월에 는 왕비로 추증되었습니다. 아들인 문종대에서야 태후로 추존되죠. 이러한 기록을 보았을 때 정실부인이었으나 첩과 비슷한 위상을 가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고려거란전쟁

 

슬하에는 문종과 정간왕 왕기가 있으며, 딸은 덕종의 제3왕후 효사왕후가 있습니다. 원성왕후의 아들인 덕종(9대)과 정종(10대)이 왕위를 이었으나 후사가 없어 원혜왕후의 문종(11대)이 후사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이후 문종의 계보가 이어지게 되죠. 그녀가 머물렀던 연덕궁은 본궐 기준으로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궁이라고 불렸으며, 본래 안복궁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원혜왕후는 1022년 7월 31일에 사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처. 고려거란전쟁

 

원혜왕후의 역은 고은영이 맡았는데요. 94년생으로 현재 29세입니다. 고은영은 2017년 5월 가수 오왠의 뮤직비디오 '없네'를 통해 데뷔하였습니다. 주로 광고에서 얼굴을 알렸으며, 단역으로 영화에 출연하다가 이제는 드라마에서 인지도를 쌓고 있는 신인 배우입니다. 키가 169cm로 우월한 기럭지와 몸매를 자랑하는데요. 앞으로 좋은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출처. 고은영 인스타그램(@ouuo_watermelon)

 

원평왕후(장하은)

 

연평왕후는 현종의 제7왕후입니다. 현종의 왕후인 원성왕후와 원혜왕후의 친동생으로 그녀 역시 김은부의 딸입니다. 현종이 거란을 피해 피난갈 때 김은부의 도움으로 인척관계가 만들어졌는데요. 원평왕후는 앞서 제5왕후 원용왕후와 제6왕후 원목왕후 다음으로 기록되어 있어 언니인 원혜왕후가 사망한 후 입궁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녀는 1028년 10월에 시호와 능호를 받은 것으로 보아 그전에 사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슬하에는 효경공주를 두었습니다. 

 

출처. 고려거란전쟁

 

역사적 기록은 두 언니에 비해 많이 남아있지 않지만 드라마나 소설에는 오히려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오죠. 원평왕후의 역은 장하은이 맡았으며, 99년 생으로 현재 24살입니다. tvN 드라마 슬기로운 생활로 데뷔를 하였으며, 부부의 세계에서 김희애의 아역을 연기하였는데요. 매년 꾸준히 드라마에서 단역으로 등장하면서 인지도를 쌓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가 되는 신인입니다. 

 

출처. 장하은 인스타그램(@_hazzang__)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