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리뷰☆★/당신이혹하는사이:)당혹사

당신이 혹하는 사이:) 서울대 김성수 의문사 사건 재조명

알풀레드 2021. 9. 23. 08:13
반응형

23일 오후 방송될 SBS 시사/교육 프로그램 '당신이 혹하는 사이 시즌2 - 7회'에서는 서울대 김성수 의문사 사건을 재조명할 예정입니다. 과연 어떠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인지 예고편을 토대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1986년 6월 18일 입학한 지 3개월 만에 서울대생인 김성수 씨가 변사체로 발견됩니다. 김성수 씨는 6월 행방불면된 후 부산 송도 앞바다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는데요.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바다에서 발견된 김성수 씨는 얼굴에 상처가 있었고, 몸에는 콘크리트 덩어리가 매달려 있었습니다. 당시 수사기관은 김성수 씨가 성적을 비관해 스스로 목숨을 끓었다며 수사를 종결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성수 씨 의문사 사건은 갖은 의혹이 제기 되었으나 공권력에 의해 묵살된 채 억울한 죽음을 맞이한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당혹사에서 다뤄질 김성수 의문사 사건은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라는 인터넷 매체에서도 다룬 적이 있는 사건인데요. 해당 보도 내용에 따르면 김성수 씨는 1986년 6월경 오전에 자취방으로 걸려온 전화를 받고 나안 것이 그의 마지막 행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그의 자취방에는 지갑과 신분증, 학생수첩과 같은 소지품이 그대로 놓여있었다고 하는데요. 급하게 자취방을 나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김성수 씨가 연락 두절이 된 후 강릉에 있던 아버지 김종욱 씨는 아들을 찾기 시작하는데요. 아들이 갈만한 곳과 지인들을 상대로 행적을 살폈으나 흔적을 찾을 수 없었고, 이에 신문 구인 광고까지 내었다고 합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그로부터 엿새째가 지난 후 관악경찰서 대공과에서 김성수 씨가 부산에서 변사체로 발견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듣습니다. 김성수 씨가 발견된 곳은 송도 해수욕장 인근 매립지 공사 현장... 당시 관광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철조망이 쳐져 있어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 곳이라고 합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김성수 씨가 발견된 모습은 처참했습니다. 허리 벨트에 시멘트 조각 5개가 나일론 소재의 끈에 묶여 있었고... 인양하는 과정에서 4kg 가량의 시멘트 덩어리 하나가 함께 딸려 왔습니다. 사건을 담당한 안호영 형사는 일반적인 변사사건이 아니라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서울대 학생의 시신이 발견된 것은 학생 운동에 대한 공안 기관의 탄압이 행해진 것이라고 추정하였다고 하죠. 언론은 서울대 대학생의 변사체가 타살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특히 김성수 씨는 연극 서클을 하는 운동권 학생이라고 보도하였으나 큰 이슈가 되지 못하였습니다.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김성수 씨의 아버지 김종욱 씨는 아들의 죽음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했고... 김종욱 씨의 사촌 형은 정보 업무를 하다보니 사건의 은폐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경찰은 김성수 씨의 죽음을 자살로 몰아갔지만 수사에 많은 허점이 드러나면서 유가족과 김성수 고교 동문들은 직접 조사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경찰 수사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김성수 씨의 억울한 죽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던 유가족은 공권력에 의해 탄압을 받으며... '빨갱이 가족'이라는 이웃들의 입방아에 오르는 등 살던 곳을 떠나야했습니다. 그리고 김성수 씨가 세상을 떠난 후 15년이 되던 해 의문사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면서 본격적으로 사건을 재조명하기 시작하였는데요.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수사 부실에 대한 내용이 드러났습니다. 법의학자의 부검 소견은 머리 속에 피가 고여있었으며... 100% 외상에 의한 출혈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즉 김성수 씨가 바다에 들어가기 전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았다는 것이죠. 경찰은 뇌출혈 관련 내용을 일체 빼먹었습니다. 결국 의문사위 조사를 받은 형사들은 수사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였는데요. 황당한 궤변을 하였다고 하네요. 결국 대공과 관련된 사건으로 고문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여 자살로 위장한 사건으로 보입니다.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이 떠오르네요. 

 

<당신이 혹하는 사이 2>

 

과연 당혹사에서는 김성수 의문사 사건을 어떠한 시선에서 어떻게 다룰지 궁금해지네요. 본방을 사수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