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백종원의 골목식당] 군포 역전시장, 시장족발집 상황은?

알풀레드 2020. 3. 30. 00:19
반응형



   지난 25일 방송된 SBS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21번째 골목 공릉동 기찻길 편의 솔루션을 무사히 마치고 22번째 골목 '군포 역전시장'을 방문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군포시는 인근에 접하고 있는 도시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군포시는 1989년 시로 승격하였고, 북측은 안양시, 서측은 안산시, 동측은 의왕시와 접하고 있어요. 



   군포 자체로 유명한 것은 바로 철쭉축제!!!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전국에서 이 축제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군포를 대표하는 스타로는 피겨퀸 김연아가 있는데, 처음 스케이트화를 신은 곳이 바로 군포라고 해요. 좀 어거지로 끼워 맞췄다는 느낌이^^;;; 



   김연아 선수의 고향은 원래 부천인데 피겨를 하기 위해 군포에서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군포신흥초 - 도장중 - 수리고등학교를 나왔다고 하네요. 처음안 사실입니다. ㅎㅎ 김연아 선수의 꿈과 노력의 흔적이 담겨 있는 곳이네요. 



   그렇다면 과연 군포 역전시장은 어떤 곳일까요? 역전시장이라는 이름처럼 군포역 인근에 있는 역전시장... 1950년대 소규모 농산물 거래소 '군포장'에서 시작된 이 곳은 2005년 군포 역전시장으로 정식 명명되었습니다. 약 70년의 세월을 품은 군포에서 가장 오래된 시장이죠. 



   군포 역전시장은 약 100m의 직선거리 양쪽으로 50여 개의 상점이 옹기종기 모여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군포 역전시장은 역 앞에 입지하고 있어 장사가 잘 될 것 같지만 군포역의 구조상 시장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돌아가야하기 때문에 손님의 발걸음이 적은 곳이라고 하네요. 

 


   거기다가 2010년 당정역 신설로 유동인구는 급감했고, 인근 산본 로데오 거리, 금정역 먹자골목 등 새로운 상권이 생겨나게 되면서 젊은 층이 분산됨에 따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군포 역전시장에서 만나볼 가게는 총 세 곳입니다. 떡볶이와 맥주를 판매하는 일명 '떡맥집', '치킨바비큐와 불막창집', '시장족발집'이네요. 지난 화에서 보여준 예고편에서는 세 곳 모두 마치 빌런인 것처럼 방송이 되었는데... 과연 세 곳의 사장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우선 시장족발집... 군포 왕족발집의 문제점과 솔루션에 대해서 살펴볼께요~~


 

 


   시장족발집은 부부가 운영하는 곳으로 아내 김미자 사장님과 남편 신오균 사장님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인 조리와 홀 서빙은 김미자 사장님이... 족발 썰기와 배달은 신오균 사장님이 담당하고 있다네요. 


 

 


   남편 형수... 손윗동서의 권유로 아내가 족발집을 오픈하였고... 혼자 장사하는 아내가 안스러워 남편도 함께 장사를 시작하였다고 하는데... 어느덧 개업 20년이 된 역전시장 터줏대감이라고 합니다. 5~6년 전에는 월 매출 5천까지 올린 적이 있지만 현재는 과거의 이야기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최근 점심에는 족발을 찾는 손님이 없어서 TV만 시청하고 있다고 합니다. 족발집은 특이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주방을 지나는 긴 복도를 통과하면 홀이 나오는 구조입니다. 특이한 구조를 가진 이유는 처음 2~3평 규모로 장사를 시작했는데... 장사가 잘되서 인근 가게를 흡수하면서 현재의 구조를 갖게 된 것이라네요. 


 


   남편 사장님은 경야식 경력이 10년... 군 재대 후 형님의 경양식집에서 요식업에 입문하였고... 당시 사장님이 근무한 이름을 대니... 백종원은 바로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는데... ㅎㅎ 웬만큼 유명한 곳이었나 봅니다. 



   백종원은 시장족발집의 문제점을 살펴보기 위해 현장을 방문하고... 우선 구조부터 체크를 하는데요. 정석대로 메뉴를 가장 먼저 확인을 합니다. 족발집 치고 메뉴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력 메뉴인 왕족발을 주문한 백종원... 남편 사장님은 푸짐한 왕족발 대짜를 썰고... 쌓아올려 대령하는데... 비주얼은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오랜기간동안 장사를 한만큼 기본기는 탄탄한 것 같네요. 



   사장님도 참 재미있는 분이신 듯... ㅎㅎ 백종원을 본 소감으로... 티비로 볼 때는 뚱뚱해 보였는데... 실제로 보니... 날씬하다며... 신기해 하고... 본인도 소시적에는...ㅠㅠ..



   본래 군포 역전시장 인근 철길 넘어 공단이 있어서... 호황을 누렸는데... 공단이 지방으로 분산됨에 따라 점차 쇠락의 길로 접어들고... 업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로 인해 20년 장사 중 최악의 상황이라고 합니다. 



   과거 이력을 이야기하는 두 부부... ㅎㅎ 남편분은 구반포에 장미촌 레스토랑에서 일을 했었는데... 족발집을 개업한 이유는... 아내분이 설명을 하는데... 레스토랑을 접고... 망해먹고!!! ㅎㅎ 이말에 구지 망했다는 소리를 할 필요없다고 하는 남편을 향해... 더 큰 소리로 김밥처럼 말아서 없앴다며... 강조!!!



   사장님 부부와 인터뷰 끝에... 백종원은 본격적인 시식을 시작하고... 앞서 깨알같은 팁을 말해주는데요. 왕족발의 대짜는 보통 앞다릿살을... 중짜와 소짜는 뒷다리살을 준다고 하네요. 처음 안 사실;;; 대짜를 시켜서 먹어야하나...ㅎㅎ 앞다리살은 쫀듯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본격적인 먹방 타임!!! 시식평은 상당히 좋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는데... '이러니까 손님이 없죠' 라는 말을 남기는 백종원... 맛이 슴슴해서 새우젓을 꼭 찍어야 하는 맛!! 감칠맛이 부족해서 쫘악 당기는 맛이 없다고 하네요. 



   발가락 살도 먹은 후... 족발 특유의 부족한 진한 맛이 부족하다고 평가... 살코기의 장점은 진한 육향인데... 구석에 있는 살은 양념 진액이 확 들어오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마치 오향장육을 먹을 때 짠슬처럼 고기 진액이 나와야 하는데... 맛이 심심하다고 하네요. 



   가만히 듣고 계시던 남편 사장님은 '갑자기 저는 저 말씀 인정해요!!' 라며 태세 전환;;; 앞전에는 ㅎㅎ 여러가지 맛이 부족한 이유에 대해 반박도 했는데... 전문가의 평가에 솔직히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순간 아내분 꿀멍;;; 



   김성주는 상의를 좀 하시지 그러셨어요? 라는 말에... 가끔은 이야기를 한다는 남편 사장님... 요즘 양념을 좀 신경 쓰라고는 하죠... 라는 말에;;; 기가 차다는 표정으로 너털한 웃음을 짓는 아내 사장님;;; ㅎㅎ 남편 사장님은 아차 싶었는지... 다시 아내 사장님이 신경을 쓴다고 하지만.. 이미 늦었네요.. ㅎㅎ 아내 사장늠은 말로 다한다며... 반격;;; 두분 티격태격 하시지만... 되게 ㅎㅎ 사이가 좋아보이네요^^


 

 


   현재 서울에서 유행하는 '서울 3대 족발'은 새우젓 안찍어 먹어도 심심하지 않은 맛을 내는데... 사장님의 족발은 죽도 밥도 아닌 애매한 맛... 죽이면 죽... 밥이면 밥이어야 하는데 중간에 걸친 맛이라고 혹평을 하는 백종원... 속상해 하는 두 부부.. 하지만 확실한 문제점을 찾았으니... 이제 솔루션만 잘하면... 더 발전할 수 있을 듯 해요. 



   이어지는 주방점검... 독특한 구조를 가진 동선을 체크하고... 생각보다 동선이 길어서 아내 사장님은 왔다갔다 하기에 힘이 든다고 밝힙니다. 재료나 위생상태는 특별한 언급을 안하는 걸 보니 정말 나쁜 것도... 완전 잘 된것도 아닌 것 같지만 합격점을 받을 만한 것 같네요. 점검 중에 사장님의 레시피북을 발견한 백종원... 아내 사장님 정말 노력파인 듯 해요. 



   이어 족발을 삶는 주방으로 이동... 핏물을 빼고... 삶을 때 들어가는 재료를 살펴보는데... 좋은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다만 벨런스가 조금 안맞는 듯... 조정을 해주는 백종원... 서울 3대 족발집의 족발을 공수하여 본격적인 레시피 조정을 하는데... 다음주 과연? 시장족발집만의 레시피를 개발할 수 있을까요? 



<출처. 백종원의 골목식당 영상 참고>


2020/03/25 - [★☆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군포 역전시장', 시장족발집, 떡맥집, 치킨바비큐&불막창집 출연

2020/03/21 - [★☆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 사장님 근황, 암 투병 소식에 눈물

2020/03/18 - [★☆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집, 인천 신포시장과 청파동 냉면집 예고!

2020/02/19 - [★☆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 백종원의 골목식당, 공릉동 기찻길풍경 야채곱창집 솔루션

2020/02/16 - [★☆방송리뷰☆★/백종원의골목식당:)] - 골목식당, 공릉동 기찻길골목 삼겹구이집 조은밥상의 조미료 문제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