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뉴스☆★/국제:)

일본 지진, 도야마현-이시카와현 진도 7.4 해일 경보(+쓰나미)

알풀레드 2024. 1. 1. 19:36
반응형

새해 첫날 오후 4시 10분쯤 일본 도야마현 북쪽 90km 해역에서 규모 7.4의 강진이 발생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로 인해 인근 이시카와현에 5m 가량의 쓰나미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이시카와현 지역에서 전봇대와 건물 등이 무너지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일본은 정규 방송을 중단한 채 지진으로 발생한 쓰나미에 대해 경고를 하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일본 정부 역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라는 주민들에게 전했습니다. 현재 정확한 피해 상황은 집계되지는 않았으나 상당한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인들이 왜 지진을 무서워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군요. 이시카와현의 최남측에 있는 도쿄쪽은 진도 3 정도의 지진 흔들림이 느껴졌을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신칸센 도쿄~오다와라, 도요하시~신고베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번 지진의 영향으로 강원도를 비롯한 동해의 해안가에 해수면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절대 해안가로 가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강릉, 양양, 고성, 경북 포항, 울산 등 최대 높이 0.5m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진해일 최초 도착 후 추가로 해수면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안가 안전에 유의한다는 당부를 기상청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출처. 일본 방송 캡처

 

한편, 진도 7의 지진은 서 있을 수 없고, 무엇인가 붙잡혀 있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흔들림이 너무 심해서 움직이지 못하고 날라가는 경우가 발생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만약 내륙에서 지진이 발생했다면 상상하기도 끔찍한 인명 피해가 발생할 정도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