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드리뷰☆★/대진제국

대진제국 줄거리(+상앙, 진시황제, 소양왕, 여불위, 장의)

알풀레드 2023. 6. 10. 10:28
반응형

2019년부터 2021년까지 4부작으로 방영되었던 중국 드라마 대진제국을 소개하겠습니다. 춘추전국시대 변방의 오랑캐로 취급받던 진(秦) 나라가 전국칠웅 중 으뜸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대진제국은 중국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드라마인데요. 물론 드라마 특성상 특유의 과장과 왜곡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역사적 흐름에 따라 훌륭한 고증을 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국칠웅 중 진나라가 약진을 한 시기는 보통 진 효공 시기로 혁신적인 국가 정책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때 등장한 인물이 바로 공손 앙(상앙)이죠. 

 

출처. 대진제국 4부:대진부

 

반응형

 

대진제국의 1부(대진제국지열변)는 숱한 전쟁과 가난으로 나날이 국력이 약해지던 진나라의 부흥을 이끌기 위해 25대 군주인 진 효공은 부국강병을 이루기 위한 분투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진 효공은 부국강병을 위해 전국적으로 인재를 모집하였고, 이에 전국의 사인(士人)과 관리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전국의 인재들 중 으뜸은 바로 공손 앙(훗날 상앙)입니다. 공손 앙은 진 효공의 강력한 지지를 받아 20여 년간 법가 사상에 기반한 국책 사업을 이끌면서 전국 통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렇게 대진제국 1부는 진 효공과 공손 앙의 진나라 부흥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출처. 대진제국 1부:대진제국지열변

 

대진제국 2부(대진제국지종횡)는 진 효공의 아들인 혜문왕(영사)과 장의를 주인공으로 하여 전국칠웅의 치열한 외교전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1부에서 공손 앙은 변법을 통해 부국강병의 토대를 마련하고, 하서 지역을 수복하는 등 큰 공을 세워 상국을 봉지로 받고 대량조의 직위를 얻게 되는데요. 진 효공이 사망한 후 혜문왕이 즉위하게 되면서 귀족 세력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상앙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그의 정책은 그대로 이어받아 정착시키죠. 진나라의 힘이 커질수록 인접한 국가들은 점차 견제를 하기 시작하고, 혜문왕은 유세객이었던 장의를 등용합니다. 진 효공과 상앙처럼 혜문왕과 장의는 군신이 하나가 되어 외교와 전쟁을 병행하면서 전국칠웅 중 으뜸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특히, 파, 촉을 정벌하면서 후방에서 군수물자를 확보한 것은 그의 최대 업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잘 그려내고 있습니다.  

 

출처. 대진제국 2부:대진제국지종횡

 

대진제국 3부(대진제국지굴기)는 혜문왕의 아들인 소양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선대 왕들에 비해 소양왕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소양왕 시기 진나라는 전국칠웅 중 패권국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3부에는 인지도가 높은 인물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대표적으로 중국 최초의 태후인 선태후(미팔자), 전쟁의 신 백기, 원교근공의 국책을 내놓았던 범수(장록), 조나라의 영웅 염파와 인상여, 제나라 맹상군 등이 있습니다. 혜문왕 사후 무왕 영탕이 즉위하지만 짧은 재위기간 끝에 사망하고, 미팔자와 위염의 도움으로 영직이 소양왕으로 즉위합니다. 소양왕은 천하통일에 대한 야망이 누구보다 컸지만 선태후와 외삼촌 위염 등 외척 세력으로 인해 권력이 미약했고, 범수를 등용하여 진나라의 완전한 권력을 장악하는데요. 범수는 원교근공 정책을 내세워 패권국가로 자리매김하게 되고, 본격적인 동진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타깃은 한나라로 정해지고, 한나라는 상당 지역은 진나라에 바치기로 결정하지만 상당 지역의 태수와 백성들은 조나라에 투항을 합니다. 이로 인해 조나라와 갈등을 겪다가 나라의 국운을 걸고 총력전을 벌이게 되고, 장평에서 백기와 범수의 활약으로 진나라가 대승을 거두죠. 이렇듯 대진제국 3부는 소양왕 시기에 일어났던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대진제국 3부:대진제국지굴기

 

끝으로 대진제국 4부(대진부)는 중국을 하나로 통일한 진시황 영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장평대전 후 진나라는 단일 세력으로는 최강국이었으나 6개 나라가 연합해 대항을 하자 외교와 협박으로 이들의 결속력을 떨어뜨리는데요. 영정의 아버지 장양왕이 즉위하면서 영정은 태자가 되고, 장양왕을 도왔던 여불위는 승상에 오릅니다. 장야왕이 왕위에 오른지 3년 만에 죽자 어린 나이에 영정이 진왕에 오르게 되고, 여불위는 후원자로 막강한 권력을 손에 넣게 됩니다. 여불위는 진나라의 천하통일을 위해 영정이 준비되기 전까지 진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지만 나이가 들수록 권신이 되어가죠. 누구보다도 천국통일에 대한 열망이 컸던 영정은 노애의 반란을 이용해 여불위를 실각시키고 본격적인 육국 정벌에 나서게 됩니다. 그리고 중국을 통일해 하나의 대제국을 이루게 되죠.

 

출처. 대진제국:대진부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