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정보☆★/고사성어-사자성어

인생지사 새옹지마 뜻과 유래

알풀레드 2021. 7. 9. 11:11
반응형

인생지사 새옹지마(人生之事塞翁之馬)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자의 뜻을 직역하면 '변방 노인의 말'이라고 풀이가 되며, 인생에 있어 길흉화복은 예측할 수 없다는 뜻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고사성어는 어떻게 유래된 것일까요?  

 

<pixabay 무료 이미지>

 

 

중국 전한 시대의 서책인 '회남자(淮南子)'의 내용 중 '인간훈(人間訓)'에 나오는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중국 북쪽 국경지대에 살고 있는 노인은 말을 키우며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노인이 키우던 말이 이유 없이 도망쳐 오랑캐 땅으로 가버렸습니다. 이에 이웃들은 노인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자 노인은 '이 일이 복이 될지 누가 알겠소'라고 덤덤하게 웃었다고 합니다.   

 

<pixabay 무료 이미지>

 

시간이 흘러 도망갔던 말은 오랑캐 땅의 준마를 데리고 돌아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노인에게 부자가 된 것에 대해 축하의 말을 건냈는데 이때 노인은 '이 일이 화가 될지도 모르겠소'라고 말을 했습니다. 얼마 뒤 노인의 아들은 그 말을 타다가 떨어져 크게 다치고 절름발이가 되었습니다. 다시 마을 사람들은 노인에게 아들이 크게 다쳐 정말 안됐다며 걱정과 위로의 말을 건네었습니다. 노인은 '이 일이 다시 복이 될지 누가 알겠소'라고 덤덤히 말하였다고 하네요. 

 

 

<pixabay 무료 이미지>

 

그로부터 얼마 후 북방 오랑캐가 침략해왔습니다. 나라에서는 급히 젊은 남자들을 징집하여 오랑캐를 상대로 전쟁을 하게 되었는데, 수많은 장정들이 전사하였다고 합니다. 이때 노인의 아들은 다리를 잘 쓰지 못해 징집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전사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이때 노인은 '인생지사, 새옹지마'라고 말했습니다.

 

 

<pixabay 무료 이미지>

 

훗날 원나라의 승려 '회회기'라는 사람이 유명한 시를 지었는데, 내용 속에 '새옹지마'라는 말이 담겨 있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인생지사 새옹지마'는 인생에 있어 다양한 사건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눈앞에서 벌어지는 하나의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는 교훈이 담겨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전화위복(뜻, 노력하면 화를 복으로 바꿀 수 있다)'과 '호사다마(뜻, 좋은 일에는 반드시 나쁜 일도 함께 따른다)'가 있습니다. 

 

 

<pixabay 무료 이미지>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