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리뷰☆★/액션:)

영화 탑건 뜻, 줄거리 및 결말

알풀레드 2020. 11. 8. 16:21
반응형



   1980년대 홍콩 느와르 영화가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전세계적으로 젊은 이들을 열광하게 한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86년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이 영화는 바로 탑건(Top Gun)인데요. 당시 제작비 1,500만 달러를 들여서 미국에서만 1억 7천만(전세계 3억 5,6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린 탑건은 그야말로 초대박 흥행을 이뤄냈습니다. 





   탑건은 최고의 총잡이라는 뜻으로 전투기의 접근전(도그파이터: 항공전에서 서로의 꼬리를 잡기 위해 빙글빙글 돌면서 싸우는 것이 개싸움과 비슷하다고 함)에 능한 파일럿에게 붙는 영광스러운 칭호입니다. 한마디로 엄지척!!! 최고라는 뜻이죠. 





   탑건은 할리우드가 미군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제작한 영화입니다. 베트남전에서 패배한 미국은 세계의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미국인의 자부심에 큰 상처를 얻었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안겨주기 위해 람보, 지옥의 묵시록 등 전쟁 영화를 배급하였지만 미군은 부패하고 위험한 존재로 표현되었습니다. 





   이에 미군은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새로운 분위기의 영화에 투자를 하였는데 그 의미에 부합된 영화가 바로 탑건입니다. 미군은 전폭적인 지원을 하였고... 실제 영화 상에 다수의 엘리트 파일럿과 현역 미군장병 그리고 실제 항공모함과 전투기까지 동원되었습니다. 그 결과 말그대로 초 대박이 터졌죠. 





   영화 탑건에 출연한 주인공 톰 크루즈는 전세계적인 스타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톰 크루즈를 만들어낸 영화죠. 탑건에 출연하기 전 톰 크루즈는 지역구에서 좀 노는 스타였지만... 현재까지도 톰 크루즈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영화가 바로 탑건입니다.  탑건 개봉 이후 해군 지원자가 늘었다고 합니다.





   탑건 시놉시스 

   

최고의 파일럿에 도전하는 불타는 젊음!
마침내 돌아온 전설을 만나라!

해군 최신 전투기 F-14기를 모는 젊은 조종사 매버릭 대위(톰 크루즈)는 최고의 실력을 자부하는 파일럿으로 최정예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 ‘탑건’ 훈련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생도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항공물리학 전문가 찰리(켈리 맥길리스)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비행 훈련 도중 매버릭이 몰던 전투기가 제트 기류에 빠지면서 엔진 고장을 일으키고, 이때 함께 탈출을 시도하던 파트너 구즈가 목숨을 잃게 된다. 의문의 사고로 돌아가신 전투기 조종사였던 아버지에 대한 상처를 이해한 유일한 친구 구즈의 죽음에 충격에 빠진 매버릭은 파일럿의 꿈도 연인과의 사랑도 모두 포기하려 하는데...





  줄거리


   아버지를 따라 해군 전투기 조종사가 된 매버릭(톰 크루즈)은 뛰어난 재능과 판단력을 가지고 있지만 불같은 성격과 동료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한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날 같은 편대 소속 최우수 대원이 조종사 배지를 반납하여 각 편대의 최정예 대원들을 모아 최고의 기술을 가르치는 탑 건에서 교육이 시작되고... 매버릭과 그의 파트너 구스도 참여하게 됩니다





   한편, 매버릭은 새로운 도시의 술집에서 금발 여성을 만나 작업을 걸지만 퇴짜를 맞고... 천체물리학 박사인 찰리는 매버릭이 탑 건의 교육생임을 알게 되고 그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며 연인으로 발전합니다. 





   매버릭은 첫 훈련에서 무모한 비행으로 교전수칙을 어기고 최고의 교관인 바이퍼에게 질책을 받기도 하는데요. 다만 무모한 비행으로 교전수칙을 어겼지만 판단력만큼은 뛰어났습니다. 





   탑건의 최고의 교육생 아이스맨과 라이벌 관계가 된 매버릭... 매버릭은 단체 비행보다는 개인의 무모한 목표를 위해 비행을 하였기 떄문에 동료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고... 아이스맨 역시 매버릭의 행동이 바보같다고 생각하죠. 





   교육 중 매버릭은 바이퍼를 쫓기 위해 윙맨 할리우드를 버리고... 바이퍼는 자기 윙맨 제스터가 뒤에서 매버릭을 격추시킬 수 있는 위치로 이동시켜 승리를 합니다. 이에 제스터는 공개적으로 매버릭에게 비행은 훌륭하지만 자기 윙맨을 버리면 안된다고 충고하죠. 





   탑건 교육이 중반으로 넘어갈 즘... 매버릭과 아이스맨은 최고의 교육생이 되기 위해 불꽃 튀기는 경쟁이 이어지고... A-4를 추격하는 훈련 중 매버릭은 아이스맨을 이기기 위해 무리하게 비행을 하고... 그 순간 제트 기류에 휘말려 전투기를 탈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몰립니다. 





   다행이 매버릭은 탈출에 성공하지만 구스는 항공기 캐노피에 머리를 맞아 사망하게 되죠. 조사 위원회는 구스의 죽음에 대해 매버릭의 책임은 없다고 하지만... 구스의 죽음이 자신 때문이라는 죄책감에 매버릭은 더이상 비행을 하지 못합니다. 





   연인인 찰리와 주변 동료들은 매버릭을 위로하지만... 매버릭은 은퇴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바이퍼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자... 바이퍼는 매버릭의 아버지 이야기를 하며 매버릭을 응원합니다. 





   하지만 결국 매버릭은 졸업을 선택하고... 아이스맨은 탑건의 트로피를 차지하게 되는데요. 





  결말

   탑건을 졸업한 매버릭... 졸업 파티에서 바이퍼와 제스터는 졸업한 비행사들에게 새로운 명령을 합니다. 매버릭은 즉시 엔터프라이즈로 복귀해 위기 상황에 대처하라는 명령을 받고 적의 수역에 표류한 침몰 선박을 구조하기 위한 공중 지원을 하게 되는데요. 





   아이스맨과 할리우드가 비행하는 F-14는 적기에 둘러싸여 생사를 오가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매버릭은 구조작업에 투입하게 됩니다. 구스의 사고 트라우마를 가지고 매버릭은 위기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고 아이스맨을 구조하는데 성공하게 되죠. 





   적기 4기를 추락시킨 매버릭... 그의 위대한 비행기술은 그를 영웅으로 만들었고... 매버릭은 탑 건 교관이 될 것을 희망하고 탑 건에 남게 되는데... 교관이 된 매버릭은 미라마르의 한 술집에서 찰리와 재회하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탑건은 젊은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을 잘 그려내고 있습니다. 특히 약30년 전의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봐도 멋진 비행신들은 시청자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죠. 특히 톰 크루즈의 연기는 지금봐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출처. 영화 탑건 내용 참고>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