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리뷰☆★/연인:)

연인:) 환향녀(+병자호란, 속환, 안은진, 유길채)

알풀레드 2023. 10. 29. 00:06
반응형
MBC 인기 드라마 "연인"

MBC 인기 드라마 "연인"은 병자호란을 겪으며 엇갈리는 연인들의 사랑과 백성들의 생명력을 다룬 휴먼 역사멜로 드라마입니다. 연인은 MBC 드라마 가운데 전국 시청률이 10%를 넘어가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16회에서는 주인공인 이장현과 유길채가 또 다른 엇갈림을 겪게 되었습니다. 바로 각화에 협박에 의해 장현은 어쩔 수 없이 길채를 조선으로 돌려보내는 결정을 하게 된 것이죠. 

 

출처. 연인

반응형

 

병자호란의 결말...

이 과정에서 아픔을 담은 역사적인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환향녀라는 말인데요. 이 단어의 뜻은 병자호란에서 패한 조선의 수많은 포로들은 청나라에 끌려가게 됩니다. 또한, 국본이라고 불리는 소현세자와 세자빈 그리고 척화파 대신 등이 청나라에 끌려가게 되는데요. 청나라 수도 심양에 도착한 세자도 엄청 고생을 하였는데, 일반 백성들의 고된 생활은 상상이상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양까지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쳐 사망하였다고 하며, 여성들은 정절을 잃게 될 것이 두려워 자결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해집니다. 

 

출처. 연인

 

당시 최명길 등은 심양까지 끌려간 조선인 포로는 50-60만 정도라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명나라의 경제제재로 극심한 경제난과 식량난을 겪고 있었던 심양에 그만한 인구가 들이닥친다면 대혼란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즉 너무 과장된 수치라는 것이죠. 물론 수많은 조선인이 포로가 된 것은 사실이지만 수만명의 조선인이 포로가 되었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출처. 연인

 

환향녀

심양에 도착한 조선인 포로들은 평범한 일상을 보내다가 상상도 할 수 없는 궁핍한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청나라가 더 이상 조선이 위협이 되지 않고 명나라를 잠식하고 있어 소현세자를 귀국시키기로 결정하는데요. 소현세자의 귀국과 함께 많은 조선인 포로들이 조선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여기서 사회적인 문제가 하나 터지게 되는데요. 바로 청나라에 끌려간 사대부집 규수나 일반 여성들이 정절을 잃고 돌아옴에 따라 가족들에게 냉대를 받고 집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출처. 연인

 

심한 경우 명예를 위해 스스로의 생을 마감하게 만들었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렇게 병자호란을 겪은 후 포로가 되었다가 돌아온 여성들은 환향녀라고 부르며 비하하였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조선인을 지켜주지 못해 포로가 된 이들을 두 번이나 죽이는 행위를 한 것이죠. 또한, 환향녀라고 비하하는 단어에서 파생되어 화냥년, 호로자식 등과 같은 단어도 탄생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내용이죠. 

 

출처. 연인

 

최근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조금은 다른 이야기가 밝혀졌습니다. 우선, 당대 기록에는 환향녀라는 단어가 사용된 증거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화냥년이나 호로자식과 같은 비속어는 중국에서 사용되는 문란한 여성을 지칭하는 단어와 오랑캐를 지칭하는 말을 의미하고 있어 환향녀에서 파생되었다고 보기가 애매하다고 하네요. 조선 기록에 있는 단어는 환향이 아닌 속환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출처. 연인

 

속환이란 돈을 주고 데려온다는 뜻으로 병자호란 이전부터 사용되었던 용어라고 합니다. 즉, 환향녀라는 단어는 해방 이후 일부 지식인들이 만들어낸 용어라고 추정되고 있죠. 다만, 유교 문화권의 중심에 있던 조선에서 속환된 여성들이 분명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남성 포로의 경우 노동력을 착취당하거나 군대에 편입이 되었지만 여성의 경우 정절을 잃는 경우가 많았기에 조선에 돌아온 남성과 여성의 대우는 달랐습니다. 남성은 환영을 받았으나 여성은 정절을 잃었다는 모욕을 받게 된 것이죠. 

 

출처. 연인

 

이러한 사회적 냉대를 무마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여인들이 홍제원의 물에 목욕을 한다면 깨끗해진 것으로 간주하고, 포로로 끌려갔다는 사실로 여성을 내치는 것을 금했다고 합니다. 물론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가 많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부정적인 사실이 아닌 많은 이들이 이들을 포용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는 분명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죠. 또한, 조선에서는 여성들의 몸값을 지불하고 고국으로 데려오기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출처. 연인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