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8 3

고려거란전쟁 등장인물:) 원성왕후(+현종, 가계도, 죽음, 하승리, 나이, 몸매, 인스타)

개요 KBS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에 등장한고 있는 원성왕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원성왕후 김씨는 고려 제8대 현종의 제3왕후로 제1왕후인 원정왕후 김씨와 원화왕후 최씨가 아들이 없어 후계자를 낳게 되는데요. 바로 제9대 덕종과 제10대 정종이 바로 원성왕후의 아들입니다. 그녀는 안산(경기도 안산시) 사람으로 공주절도사였던 김은부의 딸입니다. 사실 원성왕후는 고려거란전쟁이 아니었다면 왕후가 되기 어려운 신분이었으나 전쟁의 영향으로 두 여동생과 함께 현종의 왕후가 되는 행운을 얻게 되죠. 생애 원성왕후의 조부는 안산현 개국후 김긍필이었으며, 조모는 안산군대부인입니다. 아버지는 안산군 개국후 김은부였는데, 친가쪽은 신라 경순왕의 넷째 아들이라고 전해지는 대안군 김은열의 후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머니..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111회:) 1972 대한항공 KAL 902편 격추 사건(+김창규, 보소프, su-15TM)

18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이야기 111회"에서는 "격추의 시대 1978 어느 생존자의 기억"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될 예정입니다. 이날은 1978년 발생한 대한항공(KAL) 902편 격추 사건의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1972년 평범한 비행을 하던 대한항공(KAL) 902편의 탑승객들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때는 1978년 4월 20일 파리를 출발해 알래스카 앵커리지를 경유한 뒤 서울로 도착할 예정이었던 대한항공 902편 보잉 707 여객기가 항로를 이탈해 소련의 영공을 침범하게 됩니다. 소련은 즉시 자국 영공을 침입한 미확인 비행체를 감지하고, 25분간 무전으로 접촉을 시도하였으나 별다른 반응이 없자 Su-15 요격기 긴급 발진시켰습니다. 그리고 소련의 파일럿은 민간기라는..

당고의금:) 청류파와 탁류파(+두무, 환관, 외척, 삼국지 배경)

개요 중국 사대 기서의 하나인 삼국지 연의의 배경이 되는 '당고의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당고의금'은 십상시로 불리는 환관들이 조정을 장악하는 결정적인 사건으로 영제가 십상시에 휘둘려 정사를 제대로 돌보지 않음에 따라 나라가 혼란에 빠지게 되죠. 그리고 결국 장각이 황건적의 난을 일으킴으로써 전국의 군웅들이 일어서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배경 십상시가 정권을 장악하기 전 사대부 출신이 주류를 이루는 청류파와 환관 세력이 중심이 된 탁류파라는 세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탁류파에는 환관 세력의 엄당과 외척 세력의 척당으로 나누어져 있었죠. 한나라의 정치 시스템에는 황제의 외척 세력이나 군벌들이 힘을 키워 권력에 대항할 때 황제의 손발이 될 수 있는 환관에게 권력을 실어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